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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턴'처럼 파워시니어 활약하게 하려면, 이것부터 깨라지금 이곳에선 2024. 7. 19. 11:52
영화 '인턴'처럼 파워시니어 활약하게 하려면, 이것부터 깨라
'일할 사람이 사라진다' 책 펴낸 인구 대가 이철희 교수 "한국식 나이 문화부터 깨야"
입력 2024.07.11. 18:16업데이트 2024.07.12.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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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턴’에 등장한 사례처럼 건강하고 학력과 직업 전문성이 높은 파워 시니어들이 활약하려면 나이를 따지는 한국 문화부터 극복해야 합니다.”
이철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3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우석경제관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박상훈 기자
인구 전문가인 이철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최근 WEEKLY BIZ와의 인터뷰에서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노동 문제 해법을 말하며 영화 ‘인턴’ 얘기를 꺼냈다. 2015년 개봉한 이 영화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30대 여성 최고경영자(CEO)가 70세 인턴을 비서로 쓰며 그의 연륜과 지혜를 빌린다는 얘기를 담았다. 파워 시니어가 노동시장에서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문제를 막으려면, 영화 ‘인턴’ 속 사례처럼 나이 따지지 말고 업무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고용 문화부터 바꿔나가야 한다는 게 이 교수 생각이다.
최근 ‘일할 사람이 사라진다’는 제목의 저서에서 고령 인력 활용 방안을 포함한 저출산·고령화 대응 방안을 풀어낸 이 교수는 “일괄적인 정년 연장으로는 생산성이 높은 고령 근로자를 노동시장에 붙잡아두기 어려울 수 있다”고 잘라 말했다. 이 교수는 시카고대 경제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시카고대 인구경제학연구소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1998년부터 서울대에 재직하며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법을 연구하고 있다.
그래픽=김의균
◇”나이가 아닌 적성에 따라 일할 수 있게”
-파워 시니어를 잘 활용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미국과 한국의 금융회사를 비교 연구해 본 적이 있다. 한국 기업은 나이가 들수록 승진해서 관리자 역할을 하도록 요구 받는다. 상위 직급으로 올라갈수록 자리가 줄어드는 피라미드 구조라 특정한 직책을 맡지 못하면 회사에서 버티기 어려운 구조다. 반면 미국 기업은 나이가 들어도 관리자로 승진하는 게 아니라 자기가 전문성이 있는 일을 계속 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나이를 따지지 않고 현재 그 사람이 뭘 할 수 있는지에 따라 업무가 주어지는 문화다. 영화 인턴에서도 젊은 CEO가 나이를 따졌다면 고령의 인턴에게 운전이나 잡무를 시킬 수 없을 것이다. 동시에 한국 관리자들의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 관리자로서 임무 역시 하나의 기능으로 받아들여야지 내 지시를 받는 사람들보다 더 우월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나이 문화 극복 외에도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가.
“고령자 친화적인 일자리가 필요하다. 근로 시간이나 근로 형태가 유연한 일자리가 더 많아져야 한다는 뜻이다. 나이가 들면 긴 시간 일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 근무 시간을 조금씩 줄여 일할 수 있도록 하거나 재택근무도 허용해준다면 고령자들이 근무하기에 한결 유리한 조건이 될 수 있다. 고령자 대상 교육 훈련도 질적 개선이 필요하다.
고령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직종에서 새로운 직무를 맡아 일할 수 있는데, 이럴 땐 교육 훈련이 필요하다. 그런데 현재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직업교육이라기보단 취미 생활 위주가 대다수라 정작 필요한 교육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
◇일괄적인 정년 연장은 답이 아니다
-정년 연장은 파워 시니어들을 노동시장에 잡아두는 데 도움이 될까.
“정년 연장을 하게 되면 평균적인 생산성 하락에 맞춰서 임금수준을 낮춰야 한다. 이에 생산성이 높은 파워 시니어들은 직장에 붙잡아두기 어려워질 수 있다.
가령 법정 정년을 60세에서 65세로 늦춘다고 하면 임금도 전반적인 생산성 수준에 맞춰서 30% 정도 삭감하게 된다. 그런데 우리가 노동시장에 남아 있길 기대하는 파워 시니어들은 상대적으로 생산성이 높은 분들이다. 이런 분들은 30% 정도의 임금 삭감을 인정하지 못하고 차라리 ‘은퇴하겠다’고 할 가능성이 높다.”
-정년 연장의 또 다른 한계가 있다면.
“앞으로 10~20년 동안 근로자 수의 총량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저출산 여파로 특정 산업군에서만 인력이 부족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이러한 우려가 있는 게 사회복지 서비스업이고, 운송업, 소매업 등이다. 젊은 신규 근로자의 유입이 필요한 업종들이다. 저출산으로 젊은 근로자의 유입이 줄면서 생기는 문제에 정년 연장은 해법이 되기 어렵다.
또한 이러한 업종들은 애초에 법정 정년에 구애받지 않고 근무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정년 연장을 추진한다고 해서 이러한 산업군에 근로자가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해당 업종은 저임금 일자리가 많은데 이를 현실화하고, 외국인 인력 도입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인구 부서, 정책 총괄 잘해내느냐가 관건
-정부가 인구 문제에 대응할 ‘인구전략기획부’를 신설하기로 했는데, 어떻게 평가하나.
“일단 인구 관련 업무의 영속성 차원에서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현재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여러 부처 소속 공무원들이 위원회로 파견 나와 1~2년 근무하다가 돌아가는 구조다.
부처가 신설되면 위원회보다 안정적인 구조 안에서 소속 공무원들이 전문성을 쌓아가면서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새롭게 출범한 부처가 전체 부처들을 상대로 인구 관련된 정책을 조정하는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대통령실이나 총리실도 부처 간 업무 조정이 어려운데 부총리급 부처가 신설된다고 모든 인구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단숨에 잘해내는 건 쉽지 않을 수 있다.
-최근 저출산 대책으로 현금 지원이 부각되는 데 대한 평가는.
“현금성 지원은 아이를 낳을지 말지 고민하는 부부들에게 ‘지금 아이를 갖자’고 결심하는 정도의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애초에 결혼이나 출산 의지가 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는 효과까지는 기대하기 어렵다. 누군가 출산을 결심하도록 유도하려면 소득수준별로 차등 지원을 하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다만 현금성 지원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다’고 비판만 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본다. 일종의 ‘고육지책’도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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