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제주항공 사고 깊은 슬픔…모든 지원 제공할 준비"지금 이곳에선 2024. 12. 30. 13:14
바이든 "제주항공 사고 깊은 슬픔…모든 지원 제공할 준비"
입력2024-12-30 06:09:57수정 2024.12.30 06:09:57 워싱턴=이태규 특파원
세계 각국 정상 애도 메시지
이시바 "진심으로 애도의 뜻"
習 "희생자에 깊은 애도"
EU집행위원장 "유럽, 슬픔 시기에
여러분과 함께한다"
AFP연합뉴스
세계 각국 정상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애도의 뜻을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영부인) 질과 저는 무안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까운 동맹으로 미국 국민은 한국 국민과 깊은 우정의 유대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 비극으로 영향을 받은 분들을 생각하면서 기도한다”며 “미국은 모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도 엑스(X·옛 트위터)에 한국어로 “이번 가슴 아픈 여객기 사고로 한국에서 수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은 것에 깊은 슬픔을 느낀다”며 “일본 정부 및 일본 국민을 대표해 희생되신 분들 및 유가족들께 진심으로 애도의 뜻을 표하며 부상당하신 분들이 하루빨리 쾌유하시기를 기원한다”고 적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29일 한국 여객기 사고에 관해 최상목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위문 전보를 보냈다고 관영 중국중앙TV(CCTV)가 보도했다. 시 주석은 "삼가 중국 정부와 중국 인민을 대표해 희생자에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고 희생자 가족에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하며 부상자가 속히 건강을 되찾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역시 엑스에 "항공기 추락사고 이미지를 보고 가슴이 아팠다"며 "희생자 가족과 대한민국 전체에 가장 깊은 애도를 표한다. 여러분의 파트너로서 유럽은 슬픔의 시기에 여러분과 함께한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엑스에서 "대한민국 무안군의 공항에서 발생한 사고는 수많은 인명을 앗아갔다"며 "생명을 잃는 것은 헤아릴 수 없는 비극"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대표해 이번 사고 피해자의 유족과 한국 국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 우리는 슬픔을 함께 나누며 이 슬픔의 시기에 한국 국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국민 2명이 숨진 태국의 패통탄 친나왓 총리는 엑스에서 이번 사고 희생자 유족에게 깊은 조의를 표했으며 외무부에 즉시 지원을 제공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AP·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지금 이곳에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보] 공조본, ‘3차 출석요구 불응’ 윤석열 체포영장 청구 (1) 2024.12.30 [영상] 계엄군, 2분 만에 선관위 뚫어…부정선거 음모론 따라 움직였나 (0) 2024.12.30 [비즈톡톡] 비용 줄이래서 식대비 없애려다가 깜짝 놀란 현대엘앤씨 (1) 2024.12.30 [제주항공 무안참사] “초등학교 들어갈 아이 있는 엄마인데…” “딸·사위가 한 비행기에 탔는데…” (0) 2024.12.30 [제주항공 무안참사] 1997년 괌 추락 이후 국내 최악 비행기 사고 (0) 2024.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