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립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입틀막 정권’ 풍자한 SNL코리아문화 광장 2024. 3. 4. 08:42
“애드립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입틀막 정권’ 풍자한 SNL코리아
시즌5 1화에서 김민교씨, 윤 대통령 흉내 내며 “풍자는 SNL의 권리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자유롭게 해주겠다”
기자명정철운 기자
입력 2024.03.03 00:19
수정 2024.03.03 00:36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코리아 시즌5 1화의 한 장면 갈무리.
대통령 연설을 짜깁기한 권력 풍자 영상은 접속 차단되고 경찰은 게시자를 찾는다며 압수수색에 나선다. 대통령이 듣기 싫은 말을 외쳤다가는 입이 틀어막혀 끌려 나간다. 일기예보에서 숫자 ‘1’ 이미지를 크게 키웠다가는 편향 방송이 된다. 김건희 특검법을 부를 때 ‘여사’를 안 붙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행정지도를 받는다. ‘SNL코리아’가 이러한 윤석열 정부 표현의 자유 위협을 풍자하고 나섰다.
2일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코리아’ 시즌5 1화에선 대통령 3‧1절 기념사 녹화 콘셉트로 김민교씨가 등장했다. 김씨는 윤석열 대통령을 흉내 내며 말했다. “105년 전에 우리 선열들이 자유를 향한 신념으로 3‧1운동을 일으키셨는데 그러니까 결론적으로다가 그 자유의 정신을 해치는 일은 없어야겠다, 이 말씀을 드리고 싶고. 한 말씀 더 드리자면, 풍자는 SNL의 권리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자유롭게 해주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말을 꼭 하고 싶네.”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이던 2021년 10월 ‘SNL코리아’에 출연해 “대통령이 되신다면 SNL이 자유롭게 정치 풍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거냐”는 주기자(배우 주현영)의 질문에 “그건 도와주는 게 아니라 SNL의 권리”라고 답했다. 이날 김민교씨 대사는 윤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을 지켜야 하며, 이를 위해 “SNL의 권리”를 위협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SNL코리아 2021년 10월 방송 장면 갈무리.
뒤이은 장면에선 특유의 풍자가 이어졌다. 김민교씨가 전화를 받는다. “우리 동훈이네. 내 지지율이 올라갔어? 아니 나는 전혀 몰랐네. 선수는 전광판을 보지 않으니까. … 어쩌다가 지지율이 올라간 거야? 내가 뭘 잘했나? 아…저쪽이 못해서 올라간 거라고?” 머쓱한 웃음이 이어졌다. 이후 갑자기 공이 굴러온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직원들이 지난 설 명절 제작한 변진섭의 노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 떼창 영상을 패러디한 장면이 이어졌다.
관련기사
대통령 풍자 영상 압수수색에 “입틀막 정권, 웃음조차 처벌”
[미오 사설] 접속차단·압수수색으로 풍자 영상 홍보하는 대통령
“명품 얘기는 하지 마시고” SNL코리아, 풍자 수위 약해졌다?
[기자수첩] “민주당! 새누리당! 공산당!”이 제법 슬프다
변진섭의 노래가 이어지던 중 권혁수씨가 김민교씨보다 노래를 잘하며 가수 김경호급 고음을 뽐내자, 김민교씨가 눈치를 주고 옆에 있던 경호원들이 권씨의 입을 틀어막고 쫓아냈다. 권씨는 “놔! 놔! 놔! 애드립 할 수 있게 해주세요!”라고 외치며 끌려 나갔다. 최근 대통령의 카이스트 졸업식 연설 중 한 졸업생이 R&D 예산 삭감을 비판하다 경호원들에게 입이 틀어막혀 쫓겨난 상황을 풍자한 장면이었다.
한편 ‘SNL코리아’는 시즌3과 시즌4에서 김건희 여사 풍자 캐릭터가 등장하지 못했고, 시즌3 1화에 등장했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풍자 캐릭터도 1회 출연에 그치며 현 정부 들어 풍자 수위가 약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김건희 여사 패러디로 큰 화제를 모았던 배우 주현영씨는 시즌5에서 하차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6326
'문화 광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다가 울컥… ‘글 쓰는 요리사’ 박찬일의 결핍과 청승 (7) 2024.03.08 젊은 세대는 모르는 '3인의 조합', 캐스팅부터 난리였다 (0) 2024.03.06 "건국 전쟁 덮으려고 분풀이한다"…'파묘' 저격한 김덕영 감독 (0) 2024.03.02 [사이언스카페] 빛과 소리로 뇌 자극, 알츠하이머 치매 막는다 (1) 2024.02.29 "캐스팅이 안 된다" 배우들이 솔직하게 밝힌 '연기 공백' 이유 (2) 2024.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