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생 자영업자 노리는 ‘광고 사기’ 여전…포털 상단 노출, 인플루언서 홍보로 끌어들여지금 이곳에선 2023. 10. 11. 08:39
신생 자영업자 노리는 ‘광고 사기’ 여전…포털 상단 노출, 인플루언서 홍보로 끌어들여
계약금 130만원 뜯고 파기 시 위약금 110만원 요구
온라인광고 분쟁 상담 신청 건수, 작년 1만건 돌파
입력 2023.10.11 06:00
일러스트=정다운지난 4월 말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에 카페를 개업한 김수연(25)씨는 장사를 시작한 첫날부터 열 군데 정도 업체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네이버 블로그, 소셜미디어(SNS) 등에 카페를 홍보해주겠다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들이었다.김씨는 이 중 한 업체에 130만원을 주고 계약을 맺었다. 업체는 포털 상단에 카페 상호를 노출시키고 SNS 인플루언서들을 동원해 카페 후기를 작성해주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포털 상단 노출은 없었고 업체가 인플루언서라며 데려온 사람들은 팔로워 수가 1000명 단위에 불과했다.광고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한 김씨가 계약 해지를 요구하자 업체는 위약금으로 110만원을 요구했다. 현재 김씨는 해당 업체를 고소하려 준비 중이다.고금리, 물가상승 여파로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때보다 지금이 더 힘들다”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이제 막 장사를 시작한 사람들을 노린 광고 대행 사기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관련 사기죄로 형사처벌을 받는 가해자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음에도 피해자 규모는 매년 늘어나는 상황이다.10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광고 분쟁 상담·조정 신청 건수는 1만679건으로 2021년 7549건에 비해 41.5% 늘었다. 10년 전(2012년, 440건)에 비해 20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전체 분쟁조정 신청의 30%는 도매 및 소매업, 29.7%는 숙박 및 음식점엄, 16.1%는 미용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광고 사기 피해자 대부분이 자영업자인 셈이다. 분쟁조정 대상 광고 유형은 카페, 블로그, SNS를 통한 바이럴 광고가 39.6%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검색광고(31.5%), 포털 노출(11.5%) 등이 이었다.자영업자를 노린 온라인 광고대행 사기는 수법이 정형화돼 있다. 자영업자들은 자신의 가게가 검색에 걸리도록 네이버플레이스, 카카오맵과 같은 곳에 업장을 등록하는데 사기 가해자들은 이제 막 등록된 곳에 접근한다. 자영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광고 생태계를 잘 모르는 자영업자들을 표적 삼는 것이다.
네이버 검색창에 '숯불구이'를 치자 여러 업장들이 파워링크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업자나 네이버 제휴 광고대행사 측에서 '숯불구이'라는 키워드에 클릭 1회당 광고비를 높게 걸수록 페이지 상단에 더 오래 노출된다. /네이버 홈페이지 캡쳐김지훈 온라인광고대행 사기피해자 모임 대표는 “1000명 넘는 피해자들을 상담했는데 이들 대부분 네이버 파워링크를 미끼로 한 수법에 걸려들었다”며 “자신들을 네이버 정식 제휴 업체로 소개한 뒤, 피해자들 업장을 파워링크(검색창 바로 아래 뜨는 광고)에 무료로 올려주겠다며 계약금을 뜯어내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이어 김 대표는 “계약금을 받아낸 뒤 피해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위약금을 뺀 일부만 돌려주는 게 정형화된 패턴”이라고 덧붙엿다.네이버 파워링크는 포털 이용자가 1번 클릭할 때마다 광고를 올린 자영업자 쪽에서 네이버 측에 비용을 내는 식으로 운영된다. 한 달에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들어간다.무료로 이용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체제인데, 자영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이 이런 부분을 잘 알지 못하는 점을 가해자들이 이용하는 것이다.비슷한 수법에 당해 이미 고소를 진행 중인 피해자들도 있었다. 올해 영등포에서 자영업을 시작한 A씨는 온라인광고대행 사기 일당 2명을 안산단원경찰서에 고소한 상태다.A씨는 “네이버플레이스에 가게 이름이 올라가자마자 계속해서 전화를 거는 것과 더불어 자신들이 네이버와 함께 일한다는 뉘앙스를 계속 풍긴 탓에 속아 넘어갈 수밖에 없었다”며 “파워링크는 내 네이버 계정을 알아야 작업이 가능한데, 계정을 알지도 못하면서 파워링크 작업이 다수 진행됐다며 뒤통수를 쳤다”고 말했다.자신들이 광고 대행사라며 먼저 연락을 해오는 경우를 조심해야 한다고 자영업자들은 입을 모은다.광고 분야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미처 파악도 하기 전에 연락을 취해 초보 자영업자들 혼을 빼놓은 뒤 돈을 가져가는 수법 때문이다. 비슷한 피해 사례가 속출한 탓에 네이버 카페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아예 ‘광고 사기 절대 당하지 않는 방법과 대처 방법’이라는 제목의 글이 공지사항에 올라가 있기도 하다.네이버는 더 많은 피해자 발생을 막는 차원에서 고객센터를 통해 검색광고 공식 대행사 목록을 안내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네이버 검색광고는 공식 대행사를 제외한 업체와 어떠한 계약, 제휴관계도 맺고 있지 않다”며 “공식 대행 사칭 업세와 계약을 맺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지금 이곳에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 택시는 낮에도 안 잡히는데… ‘독점 호출 앱’ 카카오T 때문에 요금만 올라 (2) 2023.10.11 [단독] 5대 은행, 10년간 금융사고 내부고발자 포상금 지급 ‘0건’ (1) 2023.10.11 재건축 상가 ‘지분 쪼개기’ 막는 법안 나왔지만… “원칙적으로 분양 금지해야” (0) 2023.10.11 아프간 지진 사망 3천명 육박…“사막서 자는 2살 치료 못 받아” (1) 2023.10.10 초유의 이스라엘인 130명 인질 사태…무력충돌 위기 최고조 (0) 202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