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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내 금리만 높아요?"…1년새 대출 민원 폭증지금 이곳에선 2024. 4. 23. 10:35
"왜 내 금리만 높아요?"…1년새 대출 민원 폭증
입력2024-04-23 05:30:54수정 2024.04.23 05:30:54 신중섭 기자
금감원 작년 금융민원·상담동향 발표
총 민원 9.4만 건…전년比 7.7%↑
은행 43.8%, 저축 41.4% 급증
고금리에 대출 관련 민원 늘어
지난해 은행과 저축은행에 대한 금융소비자들의 민원이 전년 대비 40% 넘게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대출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난 탓이다.
22일 금감원이 발표한 ‘2023년 금융 민원 및 상담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상담과 상속인 조회는 72만 6061건으로 전년 대비 5471건(0.8%) 늘었다.
부문별로 보면 금융민원은 9만 3842건으로 전년보다 6729건(7.7%) 증가했고, 금융상담은 34만 9190건으로 1만 7027건(4.6%) 줄었다. 상속인 조회는 28만 3029건으로 1만 5769건(5.9%) 증가했다.
금융 권역별 비중으로는 △보험 53.0% △중소 서민 21.9% △은행 16.7% △금융투자 8.4% 순으로 많았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은행 43.8%(4776건) △중소 서민 30.6%(4810건) △손해보험 3.1%(1081건) 순으로 높았다. 생명보험과 금융투자 업권은 각각 19.1%(3204건), 8.5%(734건) 감소했다.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대출금리에 대한 불만이나 신규대출·만기 연장 등 여신 취급 관련 민원이 크게 늘었다는 게 금감원 설명이다. 특히 저축은행의 민원 증가세가 가팔랐다. 지난해 저축은행과 관련해 제기된 전체 민원은 1736건으로 전년 대비 41.4%(508건) 늘었다.
평균 증가율만 놓고 보면 같은 권역 내에서는 신용정보사(46.8%)의 증가율이 가장 높았지만 100%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한 회사들이 있는 곳은 저축은행이 유일했다. 더케이저축은행은 2022년 5건에 불과했던 민원이 지난해 46건으로 늘어 820%의 증가율을 보였다.
더케이저축은행을 포함해 민원 증가율이 2배가 넘은 저축은행은 7곳에 달했다. 전 금융 권역에서 민원 증가율이 2배가 넘은 회사는 총 12곳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절반 이상이 저축은행이었던 셈이다.
고객 1만 명당 환산 민원 건수로 보면 증가세가 더욱 가팔랐다. 더케이저축은행 1078.9%, 바로저축은행 725%, 제이티저축은행 571.4% 등 50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인 곳들도 있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가뜩이나 고금리인데 저축은행은 시중은행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다 보니 민원이 더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아파트 중도금 대출의 가산금리 등 부동산 대출 관련 불만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평균 증가율만 놓고 보면 은행 민원이 더 가파르게 늘었다. 지난해 은행 민원은 총 1만 5680건으로 전년 대비 43.8%(4776건) 늘었다. 특히 대출을 담당하는 여신 부문 민원이 같은 기간 3726건에서 7744건으로 107.8%나 급증했다.
은행별로 살펴보면 KB국민은행이 232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신한은행(1593건) △NH농협은행(1372건) △우리은행(1278건) △하나은행(1092건) 순이었다. 민원 건수 증가율 역시 KB국민은행이 87%로 가장 높았으며 △신한은행(67.9%) △우리은행(63.6%) △하나은행(56.7%) △NH농협은행(41.9%) 순으로 높았다. 지방은행 중에선 광주은행이 522건으로 최다였으며 증가율은 903.8%에 달했다.
2023년 은행 민원건수. 사진 제공=금융감독원
연령대별로 보면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와 40대의 환산 민원 건수가 각각 286건, 223.8건으로 가장 많았고 50대·20대·60대 순으로 많았다.
아울러 금감원이 처리한 민원은 총 9만 7098건으로 전년(8만 7450건) 대비 11%(9648건) 증가했다. 민원 처리 기간은 48.2일로 1.1일 줄었고 민원 수용률은 1년 전보다 3.1%포인트 오른 36.6%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례 분석을 통해 분쟁 관련 정보를 금융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해 분쟁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대출 이용과 관련해서는 대출 조건, 대출 후 관리 등 소비자 유의 사항 안내를 지속·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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