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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연준 기준금리 인상 D-3…'얼마나 올릴까'보다 '어디까지 올릴까'[주간글로벌뉴스]지금 이곳에선 2022. 9. 19. 12:37
美 연준 기준금리 인상 D-3…'얼마나 올릴까'보다 '어디까지 올릴까'[주간글로벌뉴스]
입력2022-09-19 06:44:17수정 2022.09.19 07:55:08 뉴욕=김흥록 특파원
미리보는 9월 FOMC
전세계의 투자자들과 기업, 금융·경제기관들의 이목은 이번 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쏠리고 있습니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이번 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현지 시각으로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 간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열립니다. 둘째 날인 21일 오후 2시, 우리 시각으로 21시 새벽 1시에 기준금리 인상폭을 발표합니다. 곧 바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결정 배경과 향후 전망 등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번 FOMC에는 7월과 달리 위원들의 예상 금리 전망과 인플레이션 전망 등을 담은 경제전망요약(SEP)이 발표됩니다.
즉 이번 FOMC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크게 △기준 금리 인상폭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을 통한 금리 결정 근거와 전망 △올해, 내년 예상 기준 금리 입니다.
이달 FOMC는 지난 주 뉴욕 증시가 6월 이후 최악의 주를 보낸 이후 열립니다. 주간 기준으로 S&P 500은 4.7%,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4.1%,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5.5% 하락했습니다. 연준 행보에 대한 우려가 하락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만큼 이번주 FOMC 이후 나올 여러가지 메시지와 전망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8월 CPI가 흔들어놓은 시장 전망...생각보다 더 끈적한 인플레이션
겉보기엔 떨어지는 것 같지만…
지난 주 뉴욕증시 하락의 주된 원인은 8월 소비자 물가지수(CPI) 때문입니다. 이페리즈의 마코우스카는 8월 CPI를 두고 "게임 체인저"라고 했습니다. 예상을 벗어난 결과가 나오면서 시장의 통화정책 전망을 통째로 흔들어 놓았습니다.
우선 모든 수치 자체가 예상치보다 높았습니다. 헤드라인 CPI는 전년 동월에 비해 8.3% 올랐습니다. 전월(8.5%)보다 상승 폭이 다소 둔화되긴 했지만 시장 전망치(8.1%)보다는 높았습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의 경우 6.3% 상승해 전월 5.9%보다 상승폭이 0.4%포인트 커졌습니다. 시장 전망치(6.1%)도 넘어섰습니다. 시장이 놀란 부분도 특히 근원CPI 인데요, '인플레이션이 하락 추세에 있다'라는 기존의 믿음이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주 초만 해도 CPI 하락 전망이 우세했습니다.
발표 직전까지 8월 CPI는 전망치보다 하락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퍼지는 분위기였기 때문에 충격은 더욱 컸습니다. 실제 당시 뉴욕증시는 상승 중이었구요, 월스트리트저널(WSJ)와 CNBC를 비롯한 주요외신들은 휘발유, 항공료, 숙박료 등 CPI를 구성하는 주요 품목의 가격이 하락하는 내용에 주목하며 CPI 하락을 전망했습니다.
이와 관련 CNBC는 “단기 목표 기준금리가 4%에 달하고 다음 주 0.75%포인트 인상한다는 것은 똑같은 오래된 경고이기 때문에 두려움을 주지 않는다”며 “오히려 국내총생산(GDP)은 이번 분기에 긍정적이고 고용은 양호하며 무엇보다 인플레이션은 확실히 더 낮다”고 CPI 발표 전 뉴욕증시에 퍼져있던 낙관론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시장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주목한 부분은 단순히 예상치보다 높았다는 점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의 구성입니다. 에너지는 떨어졌지만 식품·외식비·전기료·가스비·주거비 등 다른 대다수 품목의 물가가 여전히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죠. 돌려 말하면 에너지가 떨어져도 인플레이션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제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휘발유 가격을 잡는다고 해서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점이 명확해진 것입니다. 애나 웡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는 “모두가 휘발유 가격 하락이 다른 품목의 물가까지 끌어내릴 것이라고 믿었지만 8월의 근원 CPI는 놀라울 정도로 강했다”며 “이는 이제 임금이 인플레이션의 중심이 됐다는 의미”라고 말했습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이 가격 변화 속도가 느린 품목만 뽑아 구성한 8월 경직성물가지수(Sticky-CPI)는 전년 대비 6.1%올라 1982년 8월 7.1% 이후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CPI의 상승 속도는 둔화하고 있지만 경직성물가지수는 지난해 7월 이후 13개월째 상승 중입니다. 변화속도가 느린 경직성 물가지수가 계속 상승한다는 것은 일부 품목이 하락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이 계속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연준의 고민도, 시장의 혼란도 바로 이 지점입니다. 인플레이션이 하락 추세가 아니고 단기간에 잡히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면, 과연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폭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가, 그리고 최종적으로 어느 수준까지 올릴 것인가. 이런 불안감에 시장의 시선은 이번주 열리는 FOMC 결과에 몰려들고 있습니다.
9월 얼마나 올릴까... 0.75%포인트가 대세, 노무라는 1%포인트 인상전망
시장의 대체적인 관측은 여전이 0.75% 포인트입니다.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연준이 0.75%포인트 올릴 확률이 82.0%로 가장 높습니다. 1%포인트 인상 확률은 18%입니다. CPI 발표를 기점으로 0.5%포인트 인상확률은 제로로 사라졌습니다.
대다수의 월가의 금융기관들도 0.75%포인트 인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경우 CPI 발표전 9월FOMC의 기준금리 인상폭을 0.75%포인트로 상향 조정했는데요, 이를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노무라의 경우 금리 인상폭을 0.75%포인트로 상향 조정했다가, CPI 발표후 전망치를 1%포인트로 또다시 상향조정했습니다. 노무라는 “근원 상품과 서비스 인플레이션의 광범위한 강세는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1% 가량을 올려야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어디까지 올릴까... 래리서머스 "5%도 놀라지 않을 것"
월가가 더욱 주목하는 부분은 9월 인상폭보다 연내, 그리고 내년에 연준의 최종 목표금리는 얼마일지 입니다. BMO의 채권 전략가 벤 제프리는 "수요일 발표에서 시장에서 충격을 줄수 있는 부분은 인상폭이 아니라 (목표 금리를 표시하는) 점도표(dot-plot)"라고 말했습니다.
6월 FOMC 까지만 하더라도 연준에서는 연말 기준금리를 3.4% 정도로 예상했습니다.
6월 FOMC에서 18명의 회의 참가자들이 작성한 점도표를 올해 말 기준 중위금리가 3.25~3.5%, 내년 말 기준 중위 금리는 3.5~3.75% 입니다. 다만 잭슨홀 미팅을 전후해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등 각 지역 연방준비은행 총재들이 연말 4%, 내년초 4% 이상을 제시하면서 이 수치는 연말 기준 4% 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이 역시 CPI 발표 이전입니다. CPI 발표후 나온 노무라의 전망을 보면 △9월 1%포인트 △11월 0.5%포인트 △12월 0.5%포인트로 조정했습니다. 이 경우 연내 기준금리는 4.25~4.5%가 되고, 내년 초 0.25%포인트 인상을 또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4.5~4.75%가 된다는 게 노무라의 전망입니다.
최종 도달 금리와 관련 5%라는 숫자 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재무장관을 지냈던 래리 서머스 하버드대 교수는 지난 금요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연준의 최종 금리가 5%에 도달한다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인데요, 그동안 그가 연준의 매파적 대응을 촉구해왔던 점을 고려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목표 금리임은 분명합니다.
채권시장도 상당 수준의 기준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는데요, 정책 금리 변동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미 국채 2년물 수익률은 지난 주 목요일 장중 3.9%를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이는 2007년 11월 1일 이후 나온 적이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최종 금리 목표가 오르면 오를 수록 경제와 증시에는 부담이 커집니다. 수요를 옥죄는 강도와 기간이 그만큼 커지고 길어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서머스 전 재무장관의 언급처럼 5%대의 전망이 9월 FOMC 경제 전망요약에서 다수의 의견으로 나온다면 시장이 꽤 큰 충격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경제에 부담은 그 만큼 커지게 됩니다.
또 다시 커지는 킹달러 우려...가랑이 찢어지는 세계 각국
최근 들어 미 GDP 성장률 하락 전망이 나옵니다.
긴축이 경제와 증시에 하방 압력을 가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침체까지 갈 것이냐를 두고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합니다. 헨리 앨런 도이체방크 애널리스트는 8월 CPI 발표 직후 보고서에서 “금리 인상이 시차를 두고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향후 미국 경제가 경착륙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JP모건 체이스의 마르코 콜라노비치는 "미국이 심각한 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역시 지난 금요일 "중위 전망은 연착륙이지만 우리 눈에는 경착륙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해외로 가면 사정이 다릅니다. 연준의 긴축적 통화 정책이 달러의 가치를 끌어올려, 수입 물가를 끌어올리는 등 해외의 경제 사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달러 강세는 스리랑카의 연료 및 식량 부족, 유럽의 기록적 인플레이션, 일본의 폭발적 무역 적자에서 느껴지고 있다"며 최근 강달러의 영향을 짚었습니다.
세계은행은 주요 중앙은행의 통화정채고가 관련 “세계 경제가 침체와 이머징 마켓, 개발도상국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일련의 금융 위기”로 향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긴축 행보가 다른 나라에 미치는 효과(spiltover-effect)도 고려하라”고 했는데요, 사실상 미국을 겨냥한 지적입니다.
이에 세계 각국도 금리 인상을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주가 '중앙은행 슈퍼위크'인데요, 이번주만 13개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발표하고 하고 이중 최소 7개 중앙은행이 0.5%포인트 이상의 '빅스텝'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강달러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앞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유럽 중앙은행(ECB)이 대표적인데요, 픽텟웰스매니지먼트의 거시경제 연구 책임자 프레드릭 듀크로제트는 "ECB가 더 매파적이든, 경제 전망이 개선되든, 어떤 일이 일어나든 달러의 추가 강세로 상쇄된다"고 했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열심히 기준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만...
'세계 경기 풍향계' 운송주가 불안하다...긴축發 기업 실적 우려
강달러는 해외에서 사업을 하는 미국 기업이 본국에 수익을 송금할 때 환 손실을 입는 요인이 됩니다. 또 해외 경제를 위축시킨다면 미국 업체의 해외 판매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겠지요. 미국이 경착륙을 피한다고 하더라도 세계 경제가 침체하면 그 영향을 받게 되니까요.
블랙록의 글로벌 자산배분 공동 대표인 러스 코에스테리치는 "달러 강세는 모든 주요 자산 클래스에 역풍을 불러일으켰다"고 했습니다. 뉴욕증시도 예외는 아닐 겁니다.
이에 월가에서도 연준 등 거시도 거시지만 투자 대상 기업들의 실적을 챙겨보라는 조언이 나오는데요, 해외에서 판매하는 미국 기업들의 실적은 부진이 가시화되는 모습입니다. 금요일 나왔던 페덱스의 실적 악화 예고가 대표적입니다.
페덱스는 지난 분기 주당 순익이 3.44달러라고 밝혔습니다. 월가의 예상치인 5.10달러에 크게 못 미칩니다. 라지 서브라마니암 페덱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 발표 후 CNBC와 인터뷰에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페덱스의 하락에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페덱스는 2019년 장이 좋을 때부터 이미 내부 수익성이나 비용 구조가 취약했다는 것인데요, 다만 페덱스의 실적에 시장이 반응하는 이유는, 페덱스라는 한 업체에 대한 이야기라기보다는 운송주가 갖는 특별한 의미 때문입니다.
운송주는 세계의 물류 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기 때문에, 각 지역별 신규 생산이나 주문, 판매 상황을 즉시 반영합니다. 실제로 페덱스 뿐 아니라 알래스카항공, UPS 등 20개의 철도와 항공, 트럭, 화물 등 물류 주식으로 구성된 다운 운송지수는 금요일 1만2805.39로 2021년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운송지수와 전체 다우존스산업지수가 비슷하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운송주의 등락이 전체 뉴욕 증시의 가늠자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찰입자인 찰스 다우는 다우존스산업지수가 다우 운송지수의 움직임을 따른다는 이른바 '다우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하루 이틀 된 이론이 아니라 100년 이상된 이론인데요, 올해만 뽑아봐도 이는 확인 가능합니다. 2022년 다우 운송지수는 22% 하락했고, 다우산업지수는 16.2% 하락했습니다.
최근 한달간을 보면 다우 운송지수가 15.83% 하락할 때 다우산업지수는 10.33% 하락했습니다. 브리클리 파이낸셜그룹의 최고투자책임자(CIO) 피터 브룩바는 "시장을 배우는 입장에서 다우 이론은 명백하게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류 부진이 가시화하고 있다는 것은 세계 시장 경기 둔화가 벌써 시작됐다는 해석도 가능한 부분인데요, 세계경제 부진이 미국에 좋을리는 없습니다. 미국 기업도 해외에서 판매를 해야 하고, 미국 기업이 운송을 하니까요
골드만... 연준 긴축이 26% 추가 폭락 할 수 있다 경고
CPI가 바꾼 게임의 룰은 연준의 긴축강화 가능성을 높이고, 이는 결국 세계 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목요일 연준의 금리 인상 캠페인이 경기 침체를 촉발할 경우 주식 시장이 26% 추가 폭락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골드만은 "연준의 더 강력한 대응으로 인한 심각한 경기 침체만이 인플레이션을 완화할 수 있다면 주식과 국채 모두 우리가 이미 입은 피해 이외에도 하락세가 여전히 상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CPI에서 시작한 문제이니 결국 상황을 해결할 열쇠도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내셔널 시큐리티의 최고투자전략가 아트 호건은 "우리가 기댈 수 있는 유일한 상황은 인플레이션 지표의 개선"이라며 "근시일 내 긍정적인 신호를 찾아보기 힘든 영역"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골드만삭스의 경고는 긴축이 경기침체를 부를 때를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당장 그 시나리오로 직행한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우선은 3일 앞으로 다가온 FOMC에서 연준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지 확인하는 게 먼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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